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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미용실 101만원, 외국인 손님에게 바가지 청구?

 

사전고지 없었던 '비싼 케어' 논란

서울 강남구의 한 미용실에서 두피와 모발 케어를 받던 외국인 여성이 101만원을 결제한 사연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이 사건은 '에펨코리아'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을 통해 알려졌다. 글쓴이 A씨는 지난 8월 31일 강남의 한 유명 미용실을 방문한 그의 외국인 친구가 두피와 모발 케어를 추가로 받아 총 101만원을 지불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여론은 엇갈리고 있다.

 

먼저 A씨가 공개한 상세 주문 내역서를 보면, 세팅 파마에 38만원, 뿌리 파마에 12만원, 염색에 22만원, 그리고 두피와 모발 케어에 각각 35만원이 청구된 것으로 나타났다. 할인이 적용된 뒤에도 최종 결제 금액은 101만원으로 불어났다. 그런데 이에 대한 여론은 크게 갈렸다.

 

 

사전고지 하지 않은 채 강남 미용실 101만원 요구

 

한편에서는 미용실 측이 외국인 손님에게 사전 고지를 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일었고,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바가지 요금을 막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201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공중위생관리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3가지 이상의 서비스를 받을 경우에는 소비자에게 서비스의 개별 값과 최종 가격을 미리 안내해야 한다. 사전 고지 없이 결제를 진행하면 미용실은 경고부터 영업정지, 행정처분까지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일부 의견에서는 이것이 강남의 유명한 프랜차이즈 미용실이라는 점과 외국인 손님이 받는 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하면 이 정도 금액은 비슷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미용실의 위치와 서비스 종류, 그리고 손님의 헤어 스타일과 길이에 따라 가격이 크게 달라진다는 점이 관련되어 있다.

 

이 논란은 미용실 업계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소상공인 간의 관계, 외국인 관광객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더 큰 논란으로 번져가고 있다. 정부와 소비자보호 단체, 업계 대표자들은 이러한 논란을 계기로 소비자 권리 보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강남 미용실 101만원 가격보단 "신뢰"의 문제

 

이번 사건은 단순히 미용실의 가격 논란을 넘어 소비자의 권리와 소상공인의 책임, 외국인 관광객의 보호와 이해를 고려해야 할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한 고민과 토론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정부와 업계는 소비자 권리를 보호하면서도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고려한 정책을 마련해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누리꾼들은 '인플레이션 최대 업종 미용실 ㅋㅋㅋ', '진짜 배운거 하나없이 공부도 못하고 학벌도 안좋으면서 미용실하네'라는 등 비판적인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아무리 그래도 다른 사람의 기술을 비하하는 건 너무 못 배워먹은 처사인 것 같다. 변호사와 의사만 귀하고 미용사 등 기술직을 하찮게 보는 시대는 언제쯤 고쳐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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